안녕하세요 :-)
바로 이전 포스팅에 이어 디자인씽킹에 관해 하나하나 풀어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이곳을 따라 참고 해 주세요
https://bokartstudio.tistory.com/11
UXUI 디자인 프로세스 방법론
안녕하세요 :-) 오늘은 UXUI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서 정리 해 보겠습니다. UXUI 디자인 프로세스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이를 반복하여 사용자에게 가
bokartstudio.tistory.com
Design Thinking Process
디자인씽킹에 관해 한 눈에 잘 나타낸 그림이라고 생각 합니다.
일방향이 아니라 쌍방향이란 점까지도요.
이러한 과정들이 존재 했는데요. 하나하나 이제 풀어볼까요?
목표 설정
단계에 앞서 우리는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무엇을 위한 디자인씽킹인지를요.
회사 내에 비즈니스, UX, 기술, 자원 등 가능한 많은 것들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들면, 1분기에 온라인 쇼핑몰 A의 제품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리뉴얼 하고 구매율을 50% 올려보자.
하반기에 온라인 웹사이트의 회원가입 수를 30% 증가시켜보자. 같은 것들입니다.
그리고 이제 디자인 씽킹의 과정이 시작됩니다.
공감하기
이 단계는 사용자 리서치의 단계입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어떤 니즈가 있는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등인지 알아내기 위함입니다. 사용자 리서치에는 다양한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여러가지의 방법론을 사용합니다.
수치화 할 순 없지만 유의미한 comments나 feedback, opinion등을 얻는 정성적 DATA를 모을 수도
수치화 된 정량적 DATA를 모을 수도 있지만 둘 다 사용자를 이용하기 위한 유의미한 자료가 됩니다.
사용자 리서치는 방법론이 워낙에 다양해 다른 포스팅에서 정리 해 보겠습니다 :-)
정의하기
앞서 진행하였던 사용자 리서치를 토대로,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다양한 문제점이 나오겠죠? (pain point) 사용자의 문제(불편점)이 여러가지가 있고, 그 중에서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최대한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점을 위주로 도출합니다.
앞으로 이 과정에서 풀 문제를 하나 뽑아냅니다.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엔 하나의 답안이 나오지 않을테니까요.
예를들어, 어떤 쇼핑몰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할때 사진이 하나밖에 없어서 아쉽다. 라던지 제품을 확대 해 볼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아쉽다. 라던지 문제를 도출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앞서 정의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아이디어를 스케치 합니다.
팀 내 아이디어 회의를 한다던가, 크레이지 8 워크샵 같은 활동을 진행합니다.
crazy 8 ideation 은 A4용지를 8등분해 8분동안 8개의 IDEA를 도출합니다.
머릿수가 많은 만큼, 다양한 아이디어도 많이 모아져 좋은 브레인스토밍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브레인스토밍 단계에서 경쟁자 리서치도 포함합니다.
같거나 비슷한 비즈니스모델이나 전혀 다르지만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품의 UX/UI 디자인을 확인해 봅니다.
프로토타입 (시제품)
브레인 스토밍 후 좋은 시안을 선택 했다면, 사용자에게 테스트를 해 보는 단계입니다.
제품의 시뮬레이션이나 샘플 버전을 만듭니다.
세 단계로 나뉩니다.
어떤 것을 해도 무방하나,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LoFi = 빠르게 스케치로 쓱쓱 그릴 수 있습니다. 빠른 실행과 반복, 머릿속 생각을 바로 종이에 그려 옆사람에게 바로 이해 시켜 줄 수있습니다.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Med-Fi
- 유저 플로우를 정의 합니다. 사용자가 앱이나 웹에서 테스크를 완료하기 위해 밟아야 하는 단계를 그려봅니다.
- 와이어 프레임을 만듭니다. 텍스트, 버튼 등 화면에 대한 구성에 대해 정의하고, 화면간의 플로우 즉, 어떤 버튼을 눌렀을때, 어떻게 이동하고 화면전환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기능이 작동하는지 등을 표현 합니다. 최종버전인 UI디자인 대비 빠른 수정 및 커뮤니케이션에 좋습니다.
Hi-Fi = UI디자인입니다.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게 될 높은 퀄리티의 디자인 산출물입니다. 색, 폰트 및 사이즈 그리고 아이콘 등 모든 세부사항이 적용 됩니다.
테스트
출시하기 전, 프로토타입에 대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디자인을 개선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 테스트 단계는 꼭 출시 전 뿐만 아니라 어떤 서비스를 출시하고 나서도 해당 됩니다.
이럴 경우, 출시되었거나 업데이트 된 기능이 사용자의 이용률을 더 올리는지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가설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반복
그리고 우리는 이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합니다.
처음부터 다시 할수도 있고, 이전 단계나 또는 중간 단계부터 다시 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이 성공할때까지 가설을 검증는 과정을 계속 거칩니다.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정리하자면, 끊임없이 사용자에 대해 배우고 실험을 반복하여 사용자의 니즈 해결에 근접한 솔루션을 찾고, 사업을 성공 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UXUI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디자인 이해를 위한 용어 사전 (0) | 2020.06.14 |
---|---|
서비스 디자인을 하기 위한 사고 원칙 5가지 (0) | 2020.06.13 |
서비스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0) | 2020.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