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디자인 프로세스 2 - 디자인씽킹 (Design Thinking)

2020. 11. 2. 00:5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바로 이전 포스팅에 이어 디자인씽킹에 관해 하나하나 풀어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이곳을 따라 참고 해 주세요

https://bokartstudio.tistory.com/11

 

UXUI 디자인 프로세스 방법론

안녕하세요 :-) 오늘은 UXUI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서 정리 해 보겠습니다. UXUI 디자인 프로세스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이를 반복하여 사용자에게 가

bokartstudio.tistory.com

Design Thinking Process

디자인씽킹에 관해 한 눈에 잘 나타낸 그림이라고 생각 합니다. 

일방향이 아니라 쌍방향이란 점까지도요. 

이러한 과정들이 존재 했는데요. 하나하나 이제 풀어볼까요? 

 

출처 : https://www.fguell.com/

목표 설정

단계에 앞서 우리는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무엇을 위한 디자인씽킹인지를요. 

회사 내에 비즈니스, UX, 기술, 자원 등 가능한 많은 것들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들면, 1분기에 온라인 쇼핑몰 A의 제품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리뉴얼 하고 구매율을 50% 올려보자.

하반기에 온라인 웹사이트의 회원가입 수를 30% 증가시켜보자. 같은 것들입니다. 

 

그리고 이제 디자인 씽킹의 과정이 시작됩니다. 

 

 

 

반응형

 

 

공감하기

이 단계는 사용자 리서치의 단계입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어떤 니즈가 있는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등인지 알아내기 위함입니다. 사용자 리서치에는 다양한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여러가지의 방법론을 사용합니다. 

 

수치화 할 순 없지만 유의미한 comments나 feedback, opinion등을 얻는 정성적 DATA를 모을 수도

수치화 된 정량적 DATA를 모을 수도 있지만 둘 다 사용자를 이용하기 위한 유의미한 자료가 됩니다. 

 

 

사용자 리서치는 방법론이 워낙에 다양해 다른 포스팅에서 정리 해 보겠습니다 :-)  

출처 : https://willowtreeapps.com/

정의하기

앞서 진행하였던 사용자 리서치를 토대로,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다양한 문제점이 나오겠죠? (pain point) 사용자의 문제(불편점)이 여러가지가 있고, 그 중에서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최대한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점을 위주로 도출합니다. 

앞으로 이 과정에서 풀 문제를 하나 뽑아냅니다.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엔 하나의 답안이 나오지 않을테니까요. 

 

예를들어, 어떤 쇼핑몰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할때 사진이 하나밖에 없어서 아쉽다. 라던지 제품을 확대 해 볼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아쉽다. 라던지 문제를 도출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앞서 정의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아이디어를 스케치 합니다. 

팀 내 아이디어 회의를 한다던가, 크레이지 8 워크샵 같은 활동을 진행합니다. 

crazy 8 ideation 은 A4용지를 8등분해 8분동안 8개의 IDEA를 도출합니다. 

머릿수가 많은 만큼, 다양한 아이디어도 많이 모아져 좋은 브레인스토밍이 될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blog.prototypr.io/

 

그리고 이 브레인스토밍 단계에서 경쟁자 리서치도 포함합니다. 

같거나 비슷한 비즈니스모델이나 전혀 다르지만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품의 UX/UI 디자인을 확인해 봅니다. 

 

프로토타입 (시제품)

브레인 스토밍 후 좋은 시안을 선택 했다면, 사용자에게 테스트를 해 보는 단계입니다. 

제품의 시뮬레이션이나 샘플 버전을 만듭니다. 

 

세 단계로 나뉩니다.

어떤 것을 해도 무방하나,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LoFi = 빠르게 스케치로 쓱쓱 그릴 수 있습니다. 빠른 실행과 반복, 머릿속 생각을 바로 종이에 그려 옆사람에게 바로 이해 시켜 줄 수있습니다.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출처 : https://ergomania.eu/

Med-Fi

  • 유저 플로우를 정의 합니다. 사용자가 앱이나 웹에서 테스크를 완료하기 위해 밟아야 하는 단계를 그려봅니다. 
  • 와이어 프레임을 만듭니다. 텍스트, 버튼 등 화면에 대한 구성에 대해 정의하고, 화면간의 플로우 즉, 어떤 버튼을 눌렀을때, 어떻게 이동하고 화면전환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기능이 작동하는지 등을 표현 합니다. 최종버전인 UI디자인 대비 빠른 수정 및 커뮤니케이션에 좋습니다. 

 

출처 ; https://www.pinterest.co.kr/ & https://www.conceptncontent.com/

 

Hi-Fi = UI디자인입니다.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게 될 높은 퀄리티의 디자인 산출물입니다. 색, 폰트 및 사이즈 그리고 아이콘 등 모든 세부사항이 적용 됩니다. 

 

테스트

출시하기 전, 프로토타입에 대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디자인을 개선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 테스트 단계는 꼭 출시 전 뿐만 아니라 어떤 서비스를 출시하고 나서도 해당 됩니다. 

이럴 경우, 출시되었거나 업데이트 된 기능이 사용자의 이용률을 더 올리는지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가설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반복

그리고 우리는 이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합니다. 

처음부터 다시 할수도 있고, 이전 단계나 또는 중간 단계부터 다시 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이 성공할때까지 가설을 검증는 과정을 계속 거칩니다. 

 

 

출처 : https://www.interaction-design.org/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정리하자면, 끊임없이 사용자에 대해 배우고 실험을 반복하여 사용자의 니즈 해결에 근접한 솔루션을 찾고, 사업을 성공 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