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IDF에서 UX디자인에 관해 공부하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개인적 공부로 하는 번역이므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What is Design Thinking and Why Is It So Popular?
디자인 씽킹은 디자이너들만의 독점적인 재산이 아닙니다. 모든 훌륭한 문학의 탐구자들, 예술가, 음악가, 과학자, 기술자 그리고 사업가 또한 이것을 실행합니다. 그래서, 왜 우리는 디자인 씽킹이라고 부를까요? 디자인 씽킹의 어떤 특별한 점이 디자이너들의 작업과정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기위해 우리에게 체계적으로 추출하고, 가르치고, 배우고 인간중심적 기술에 적용을 하도록 도와줄까요? - 우리 디자인들, 우리 사업에, 우리 국가에, 우리 삶에까지 말이죠.
애플,구글,삼성, 그리고 GE같은 세계를 이끄는 몇 브랜드들은 급속도로 디자인씽킹접근을 적용 해왔고, 디자인 씽킹은 디자인 스쿨, 스탠포드, 하버드, MIT를 포함한 세계적인 대학교들에서 가르쳐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씽킹이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까? 그리고 그것이 왜 유명한지 알고 계십니까? 여기,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그것이 무엇이고, 왜 우리에게 요구되는지 말해보겠습니다.
What is Design Thinking?
디자인 씽킹은 우리가 사용자들을 이해하기위해 찾고, 가정을 시도해보고, 대안적인 전략과 우리의 초기 수준의 이해력으로는 즉각적으로 분명하지 않을지도 모르는 해결책을 정의하기를 시도하면서 다시 문제를 정의하는 반복적 과정입니다. 동시에 디자인씽킹은 문제를 풀기위한 해결책 중심의 접근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생각하고 일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실천하는 방법의 무리입니다.
디자인 씽킹은 서비스나 제품을 디자인하는 사람들을 위해 사람들의 이해를 개발하는 것에 대한 깊은 관심사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그것은 사용자 타켓과 함께 공감력을 개발하고 관찰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디자인 씽킹은 질문의 과정을 도와줍니다. : 문제를 정의하고, 가정에 질문을 제기하고, 실행에 문제제기를 할 ㅅ 있도록 도와줍니다. 디자인 씽킹은 불분명하거나, 알려져있지 않거나, 인간사고중심으로 문제를 재정의 하거나, 브레인 스토밍 세션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를 창조하거나, 프로토타이핑이나 테스팅을 통한 직접적접근을 하여 문제를 푸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디자인 씽킹은 또한 스케칭, 프로토타이핑, 테스팅, 그리고 아이디어나 컨셉을 시도해보는것같은 진행중인 실험을 포함합니다.
Design Thinking's Phases
오늘날 사용하는 굉장히 다양한 디자인 씽킹 과정이 있고, 그들은 3단계에서 7단계, 무대, 모드를 가집니다. 그러나, 모든 다양한 디자인 씽킹은 1969년 인공과학 파트 노벨수상자 Herbert Simon에 의해 처음으로 묘사된 같은 원리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 디자인 스쿨로 유명한 스텐포드 Hasso-Plattner Instituete of Design에 의해 제안된 5가지 모델에 초점을 맞춰볼 것입니다. 우리는 디자인 스쿨의 접근법을 채택하였고, 그들이 디자인씽킹을 접근하고 가르치는데에 선두이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스쿨에 따른 디자인씽킹의 5가지 단계는 이를 따릅니다.
- 공감하기 - 사용자들과
- 정의하기 - 사용자의 욕구와, 그들의 문제와 당신의 인사이트들
- 생각하기 - 가정을 시도해보거나, 혁신적인 솔루션을 위한 생각을 해내보기
- 프로토타이핑 - 해결책만드는 것을 시작해 보는 것
- 테스트 - 해결책
이 다섯단계가 항상 순차적인것이 아니란 것을 아는것은 중요합니다. 그들은 구체적인 주문을 다르지 않아도 되고, 자주 병행되어 일어나거나 반복적으로 반복됩니다. 그에 따르면, 당신은 이 단계를 계급적이거나 순차적으로 이해하지 않아도됩니다. 대신에, 당신은 순차적 단계보다 혁신적인 프로젝틀에 기여하기위해 단계의 개요를 봐야합니다.
디자인 씽킹 이해를 도우기 위해, 우리는 이 과정을 5단계로 나누었습니다. 1. 공감하기 2. 정의하기 3. 생각하기 4. 프로토타입 5. 테스트하기 로요. 디자인 씽킹의 어떤 특별한 점이 디자이너들의 작업과정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기위해 우리에게 체계적으로 추출하고, 가르치고, 배우고 인간중심적 기술에 적용을 하도록 도와줄까요? - 우리 디자인들, 우리 사업에, 우리 국가에, 우리 삶에까지 말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예술가, "생각하는 사람"의 조각품을 만든 Auguste Rodin은 그의 예술작업과정에 거의 같은 매우 같은 혁신적 과정을 사용 해 왔다고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모든 훌륭한 문학의 탐구자들, 예술가, 음악가, 과학자, 기술자 그리고 사업가 또한 이것을 실행합니다.
The Problem with Ingrained Patterns of Thinking
때때로, 디자인씽킹과 같은 무형의 어떤것을 이해하는데에 가장 쉬운 방법은 그것이 아닌것을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인간은 자연스럽게 반복적인 활동들과 공통적으로 지식에 접근하기 위한 모델들의 생각 패턴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것은 우리들에게 쉽게 그 같은 활동들과 비슷하고 친숙한 활동의 지식을 적응시키는데에 도움을 주지만 그들은 잠재적으로 우리에게 쉽고 빠르게 문제를 풀고 이해하고, 새로운 관점을 발전시키고 접근하는것을 막습니다. 이러한 생각의 패턴들은 자주 schemas로써 언급되는데, 그것은 정보의 세트나 우리가 환경적 자극으로 접근할때 인간의 마음속에 접해지거나 자극되어 있는 물건, 행동, 생각사이의 관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예를들면 우리는 개에 대한 스키마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네개의 다리, 털, 날카로운 이빨, 꼬리, 발, 자각할수 있는 많은 다른 것들과 같은 형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환경적 자극을 이 스키마와 매치 시킬 때, 심지어 미약한 관계나, 오직 조금의 특징이라도 존재한다면, 같은 생각의 패턴을 마음속으로 불러 일으킵니다. 이 스키마들이 자동적으로 자극이 되기 대문에, 이것은 상황의 인식을 더 맞추는데에 방해를 할 수 있게 되고, 새로운 문제해결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의 문제를 찾는것으로부터 우리를 막습니다. 혁신적인 문제해결은 또한 "틀밖으로 나가서 생각하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An Example of Problem solving : The Encumbered Vs. The Fresh Mind
틀 밖으로 나가서 생각하기는 끈적거리는 문제의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틀 밖에서 생각하기는 진짜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반복적인 활동과 우리가 우리 주변으로 부터 둘러싼 지식을 공통적으로 접근하는데에 맞춰서 생각의 패턴을 발전시키기 때문입니다.
몇년전에, 트럭 운전수가 낮은 다리를 지나가려는 시도를 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그는 실패했고, 그 트럭은 다리아래에 확실하게 항소하였습니다. 운전수는 게속 통과하거나, 반대로 나갈 수 없었습니다.
트럭이 갇혔기 때문에, 막대한 교통문제가 있었고, 그것은 갇힌 차량들을 빼내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들을 협상하고 고안하기 위해 긴급한 사람들, 기술자, 소방관들 그리고 트럭 운전수들이 모이는 것을 야기시켰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비상근무자들은 트럭을 분해해야하는지 터널 부분을 조금씩 깍아야 하는지 토론하였습니다. 그또는 그녀들의 각 단계의 전문가들에게 적합한 해결책을 각각 말했습니다.
걷다가 극심한 토론을 목격한 한 소년이 다리에서 트럭을 보고, 도로를 보더니 무심하게 말했습니다. "트럭 바퀴의 공기를 빼는것은 왜 안됩니까?" 모든 전문가들이 완전히 놀랐고, 전문가들은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해결책이 테스트되었을 때, 트럭은 너무 쉽게 운전될 수 있었고, 오직 초기에 다리아래를 지나려고 시도했을 때에 입었던 던 데미지만 남아있었습니다. 이이야기는 때때로 가장 명백한 해결책은 우리가 일하고 있는 내부에서 스스로 직면한 제약때문에 오게 되는 가장 어려운 것이라는 것을 겪고 있는 우리의 고군분투를 상징화 해 줍니다.
우리 가정과 매일 우리 지식을 시험해 보는 인간들이 우리에게는 종종 어려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매시간 긁어모았던 것으로부터 모든것을 배우지 않기 위해 사고패턴을 만들어가는 것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매일 모든 과정을 무의식적으로 덜하거나 더하는것에 의존합니다. 예를들면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거나 먹고, 걷고 읽을 때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을 하기위해 접근할때도, 살아갈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나 전문가나 전공자들은 그들의 고착하된 사고패턴에 의존을 하고 그리고 그것은 그들의 지식에 질문을 던지는 일이 굉장히 어렵거나 도전적일 수도 있습니다.
The Power of Storytelling
우리는 왜 이 이야기를 했을까요? 이야기를 하는 것은 우리에게 기회나, 아이디어 또는 해결책을 불러일으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야기는 실제 사람들이나 그들의 삶에 테두리를 만들어 줍니다. 스토리는 중요한데, 그것은 많은 양의 구체적사건들이고 일반적인 상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실체있는 디테일을 가져다 주는데 그것은 우리가 특별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우리가 그곳에 있는동안, 이 1분 비디오를 시청해 주세요. 이것은 당신에게 디자인 씽킹이 뭔지 이해시켜주기 시작할 것입니다.
Design Thinking or "Outside the Box" Thinking
디자인씽킹은 종종 "박스 외부" 사고라고 언급되기도 하는데 디자이너들은 지배적이거나 좀 더 대중적인 문제 풀기 방법들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사고 방식을 발전시키려고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씽킹의 핵심은 어떻게 사용자들이 상품과 상호작용하는지 그들이 작동하는 조건을 조사하는지를 이해하고 분석하여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발전시키는데 의의를 두는 것입니다. 디자인 씽킹의 핵심은 또한 가설을 시도하거나 중요한 질문을 물어볼 능력이나 관심에 놓여져 있습니다. 박스 바깥에서 생각하기의 한 요소는 이전 가설을 조작하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그것이 유효한지 아닌지 증명하기 위해 그것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일단 우리가 문제의 조건을 조사하거나 질문을 가지기 시작하면, 그 해결책의 일반적인 과정은 특별한 문제의 측면이나 진짜 제약을 반영한 아이디어 생산을 도와 줄 것입니다. 디자인 씽킹은 우리에게 더 깊게 파보라는 의미를 줍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옳은 방법의 리서치나 프로토타입을 하게하고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테스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우리는 디자인이나 상품, 서비스를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의 거장, 그 말, 사용자 경험을 만든 도날드먼이 디자인 씽킹이 뭔지 그리고 그것의 특별한 점이 무엇인지 설명하였습니다.
" 내가 디자인의 본성에 대해 곰곰히 생각 할 수록 그리고 내가 최근 사업가, 기술자들 그리고 더나은 연구나 질문없이 그들이 마주하는 그들의 생각을 맹목적으로 풀고싶어하는 다른사람들의 만남을 반영할수록, 나는 이사람들은 디자인씽킹의 좋은 양으로 부터 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너무 손쉬운 해결책에 포획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막대한 기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그들은 원론적 문제를 최종상태가 아닌 제안으로써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 이슈가 진짜일수도 있다라는 것에 근본적인 실제 이슈에 대해서 넓게 생각하였습니다. (예를들면 근본적 원인 해결을 위한 "5 ways"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적이고 포괄적인 과정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위치한 문제에 해결책을 즉각적으로 뛰어드는것에 대한 유혹을 반대합니다. 대신에 그들은 주로 기초적이고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필요한가에 대해 결심하는데 많은 시간을 씁니다. 그리고 심지어 문제를 푸는것 대신에, 잠재적인 문제의 넓은 범위를 고려하는것을 멈춥니다. 오직 그들은 그들의 제안을 마침내 수렴할 것입니다. 이과정을 디자인 씽킹이라고 부릅니다."
- Don Norman, Rethinking Desing Thinking -
Design Thninking is an Essential Tool - and A Third Way
디자인 과정은 종종 다른 부서의 많은 다른 그룹사람들을 포함합니다. : 예를들면, 생각과 문제해결책을 개발하고, 카테고리화하고 조직화해주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트랙 위에 디자인 프로젝트를 유지하고 핵심 생각을 조직화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디자인 씽킹 접근 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IDEO의 혁신과 디자인 회사로 유명한 CEO, Tim Brown은 그의 성공적인 책 Change by Design에서 보여주었습니다. 디자인 씽킹은 확실히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직면해 있는 문제를 전체론적이고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을 바탕에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애매모호하고, 본질적인 부수적인 컨셉, 예를들어 감정, 욕구, 동기, 행동운반자등을 포함합니다. 이것은 단지 과학적인 접근법과는 대조됩니다. 거기에는 사용자들의 감정과 욕구를 테스팅하고 이해해야하는 과정의 더많은 거리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정량적인 조사를 통해서말이죠.. Tim Brown은 디자인 씽킹은 세번째방법이라고 요약하였습니다. 디자인씽킹은 필수적인 문제 해결 접근법이고, 디자인 분야에서 결정적인데, 그것은 혁신적 해결책 풀이의 목표를 위한 이성적이고 분석적 리서치를 전체적인 사용자 중심 관점과 결합합니다.
디자인씽킹은 우리가 모두 가지고 있는 수용력을 활용하지만 그것은 전통적 문제 해결 연습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단지 사용자 중심이 아니라 깊이 인간으로 들어가고 그 스스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디자인 씽킹은 우리의 직관적이고, 패턴을 인지화시키고, 감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을 뿐만아니라 기능적으로 아이디어를 구상하는것, 단어나 상징 보다 우리 스스로를 미디어에 표현하는것의 능력을 신뢰합니다. 아무도 느낌, 직관 영감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성적이고 분석적인것에 지나치게 신뢰하는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과정의 핵심인 통합적인 접근은 "세번째 방법"으로 제안되어 집니다.
-Tim Brown, Change by Desingn, Introduction-
Science and Rationality in Design Thinking
몇몇 과학적인 활동가들은 어떻게 제품과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그들이 작동하는 방식을 탐구하는지를 포함할것입니다. 사용자 욕구 리서치나, 이전 프로젝트로 부터의 경험을 모으거나, 구체적인 제품 조건의 현재와 미래를 고려해 보거나, 문제의 한계를 테스팅해보거나, 대체적 문제 해결의 실용적 적용을 테스팅해보거나 해서말이죠. 오로지 과학적 접근 같지 않다면, 그것이 주로 문제의 퀄리티나, 특성등으로 주로 알려져 있다면 디자인씽킹 조사들은 이전의 알려지지 않는 한계를 드러내거나 대체적 전략을 알아내기 위해서 애매모호한 문제적 요소를 포함합니다.
많은 잠재적 문제 해결책이 도착한 후에, 과정의 선택은 이성적으로 지지를 해줍니다. 디자이너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조작하고 분석하기를 촉진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디자인 과정의 각각의 단계에서 정의 되었던 장애나 문제들을 위한 최고의 이용가능한 옵션들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음과 함께, 디자인씽킹은 박스바깥에서 생각하기에 대한것 뿐만아니라, 가장자리에서, 코너에서, 덮개에서, 그리고 그것의 바코드 밑에서 생각하는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옳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라고 Clint Runge는 말했습니다.
Generating Creative Ideas and Solutions by Holistically Understanding Humans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기반으로 단단한 기반과 함께, 디자인씽킹은 사람들이 직면한 문제의 전체적이고 공감하는 이해를 발생시키는 것을 추구합니다. 디자인 씽킹은 사람과 있는 것을 공감하려고 노력합니다. 그것은 감정, 욕구, 동기, 행동운반자와 같은 본질적으로 타고난 부수적인 컨셉이나 애매모함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씽킹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생각이나 해결책은 접근이 대표적으로
그들이 제품과 상호작용을 할때 직면할수도 있는 방해물이나 문제들 그리고 사용자들이 작동하는 맥락에 관심있어하거나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씽킹의 창의적인 방법은 실제 사용자들의 생각과 활동, 실례로의 인사이트나 문제해결을 발생시키곤 했던 방법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esign Thninking is an Iterative and Non-linear process
디자인 씽킹은 반복적이고 평행적이지 않는 과정입니다. 이 간단함은 의미합니다. 디자이님이 연속적으로 그들의 리뷰, 질문의 결과를 사용하거나, 그들의 초기 가설이나 이해, 결과를 발전 시킵니다. 초기 작업과정의 마지막 단게로부터의 결과는 우리 문제의 이해를 알려주고, 문제의 한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우리 문제를 다시 정의하도록 가능하게 하고 가장 중요한것은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어 그것은 다른 이전 이해의 단게에서는 이용가능 할 수 없을 지도 몰랐던 다른 대안적인 해결책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Design Thinking is for Everybody
Tim Brown 또한 강조합니다. 디자인싱킹 기술과 전략은 사업의 모든 단계에 속합니다. 디자인 싱킹은 오직 디자이너들을 위함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직원들, 프리랜서 그리고 비즈니스나 사회를 위해 새로운 대안책을 전달해주기 위해 서비스나 상품 조직의 모든 단게를 디자인 씽킹에 영향을 받고싶어하는 대표들을 위한 것입니다.
"디자인씽킹은 능력들과 함께 시작합니다. 수십년동안 그들의 질문을 인간의 욕구에 맞추기 위해 이용가능한 기술적 자원과 함께 실용적인 사업의 제약안에서 수십년동안 그들의 질문을 인간의 욕구에 맞추기 위해 배워왔습니다. 경제적으로 실현가능성이나 기술적으로 실현가능성인것과 함께 인간의 관점으로 부터 온 욕망이 무엇인지 통합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은 우리가 즐길 수 있는 상품들을 창조하는것이 가능해 왔습니다. 디자인 씽킹은 이러한 도구들을 그들 스스로는 디자이너로써 절대 생각해오지 못하거나 막대한 양의 문제들에게 적용해 보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할 수 있도록 다음 단게로 데려다 줍니다. "
-Tim Brown, Change by Design, Introduction -
The Take Away
디자인 싱킹은 문제의 관점으로 알려진것을 평가하는 것과 문제 조건의 원인이 되는 애매모호하고 지엽적인 것을 정의하는 것들을 포함한 디자인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구체적인 문제 해결 접근법 입니다. 이것은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알려져 있는 관점을 테스트하는 과학적인 접근법과 대조 됩니다. 디자인 씽킹은 지식을 지속적으로 질문하고 얻는 반복적인 과정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초기단게의 이해로는 즉각적으로 분명하게 할 수 없는 문제나 대안적인 전략들을 시도해 봄으로써 그것은 우리에게 문제를 재정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디자인씽킹은 종종 '박스바깥에서 생각하기'로 언급되곤 하는데 디자이너들은 지배적이거나 더 평범한 문제 해결방식을 피하고 새로운 사고의 방법을 발전시키는 것을 시도합니다. 아티스트들이 하는 것처럼 말이죠. 디자인씽킹의 핵심은 그들이 작동시키는 조건들을 탐색하고 사용자들이 상품과 상호작용하는것을 분석함으로써 상품을 더 발전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은 우리에게 사용자 경험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알아내기위해 더욱 더 깊게 파낸다는 것의 의미를 제공합니다.
"'디자인씽킹'단계는 미스터리가 아닙니다. 그것은 새로운 도전들과 기회를 위해 디자이너들과 비 디자이너들의 배경둘다로 부터 사람들에게 사용되어지는 더 잘 노력된 디자인과정의 적용이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나는 이용어를 인식하는 것을 반기고, 더 보편적으로 이해되고 확장되어 계속 사용되어 질 수 있도록 희망합니다. 그래서 결국 모든 리더들이 더나은 결과와 혁신을 위해 어떻게 디자인하고 디자인 사고를하는지 알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Bill Moggridge, co-founder of IDEO, in Design Thinking : Dear D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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