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 세번째 단계 : 생각하기

2020. 12. 9.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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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ge 3 in the Design Thinking Process : Ideate

아이디어 단계에서 디자인사고자들은 질문과 해결책의 형태 안에서 - 브레인스토밍과 최악으로 가능한 아이더같은 창의적이고 호기심있는 활동들을 통해 질문과 해결책의 형태 안에서 아이디어를 내놓아야 합니다. 이 아티클에서 우리는 당신에게 몇몇 최고의 아이데이션 방법과 가이드라인을 소개할것입니다. 이는 성공적인 아이데이션 세션을 가능하게 하고, 멤버들로 부터 활동적인 참가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성공적인 방법을 가능하게 할 때, 생각하기는 흥미로운 과정입니다. 목표는 많은 양의 잠재적으로 새롭고 더 나은 아이디어로 영감을 주는 아이디어를 발생시켜 팀원들이 최고와 가장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것을 골라낼 수 있습니다.  

 

"아이데이션은 아이디어 발생에 전념할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과정의 모드입니다. 정신적으로 그것은 컨셉과 결과 면에서 "넓게 가기"의 과정을 나타냅니다. 아이데이션은 연료와 재료의 소스둘다를 제공합니다.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사용자들의 손에 쥐어주기 위해서요."

- d.school, An Introduction to Design Thinking PROCESS GUIDE

 

아이데이션 단계의 주 목표는 해결책을 발전시키기위해 창의성과 혁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해결책 영역을 확장시킴으로써, 디자인팀은 더 낫고, 고급스럽고 사용자들의 상푸메 영향을 주는 문제들의 해결에 만족감을 찾기위해 문제 해결의 평소방법보다 더 나아짐을 기대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Author/Copyright holder: Teo Yu Siang and Interaction Design Foundation. Copyright terms and licence: CC BY-NC-SA 3.0

디자인 씽킹과정에서, 아이데이션 단계는 종종 첫 두단계를 따르고, 그것은 공감하기 단계와 정의하기 단계입니다. 대표적 디자인씽킹과정의 정의하기와 아이데이션 단계사이에 중요하게 겹치는 것이 있습니다. 정보를 해석하고 문제와 생각을 정리하는 것 둘다는 문제 해결의 발생을 가져다 줍니다. 겹치는 것은 이 두단계동안 디자인 팀들이 쓰는 대표적인 방법을 나타냅니다. 예를들어 바디스톰과 "HMW"질문은 종종 이 단계들 둘다에 쓰입니다. 

 

Ideation Will Help You:

 

  • 옳은 질문을 하고 혁신하세요.
  • 명백한 솔루션을 넘어서서 당신 해결책의 잠재적인 혁신을 증가시키십시오.
  • 팀멤버들의 장점과 관점을 둘다 가져오세요.
  • 혁신의 예상치 못한 부분을 발견하세요.
  • 당신의 혁신적 옵션에 다양성과 양을 만들어내세요.
  • 당신 머릿속에서 명백한 솔루션을 꺼내고, 당신의 팀에게 그것들을 전달하세요.

Ideation Methods to Spark Innovative Ideas

 

백가지의 생각하기 방법이몇가지의 방법들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거나 더 기초적이 ㄴ기술의 버전으로써 약하게 적용되곤 합니다. 몇가지 최고의 방법들의 간단한 개요들을 당신은 얻어 가실 수 있습니다.

 

  • 브레인스토밍 Brainsorm
  • 브레인덤(버리기) Braindump
  • 브레인라이팅 Brainwrite
  • 브레인워크 Brainwalk
  • 추론해보기 Challenge Assumptions
  • SCAMPER
  • 마인드맵 Mindmap
  • 스케치(마구잡이로 그려보기) Sketch or Sketchstrom
  • 스토리보드 Storyboard
  • 유추하기 Analogies
  • 자극하기 Probaocation
  • 움직이기 Movement
  • 바디스톰 Bodystorm
  • 게임스토밍 Gamestrming
  • 속임수써보기 Cheatstrom
  • 관중스톰 Crowdstrrm
  • 함께하는 워크샵 Co-Creation Workshops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창의적인 멈춤 Creative Pause

Active Facilitation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이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항상 진짜 생산적인 아이데이션 세션으으로 가능하게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마 그이유는 우리대다수 과거에 좋지 않는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이데이션 세션은 재미있고 흥미로울수 있으나, 그들은 많은 준비를 요구하고, 생산적인 것을 얻기위해 팀멤버들은 주의력을 요해야 합니다. 검정 빈 종이에 팀을 앉히고 그들에게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라고 하는것은 실패의 결과를 가져올 뿐입니다. 마찬가지로 모든사람들에게 그들 자신의 아이디어를 크게 말하라고 하는것은 실패의 결과를 불러오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신체와 인식의 방식안에서 그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안내와 영감 그리고 활동들이 필요합니다. 아이데이션은 창의적이고 집중이 요해지는 과정인데 이과정을 밟고있는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공유함에있어 판단없고, 열려있고 자유로움이 가능한 환경이 제공되어져야만 합니다. 

 

아이데이션 세션에서, 올바른 유형의 환경을 만드는것이 중요한데 이것은 호기심, 용기 그리고 집중되어지는 분위와 함께 창의적인 작업문화를 만들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테이블의 머리쪽에 앉아있는 CEO와 함께 회의실을 사용하는것 대신에 디자인씽킹과 아이데이션 세션은 모두가 평등한 장소가 요구되어집니다. 아이데이션 방은 사람들이 충분히 편안하게 느낄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지만 분위기가 아무소득이 없으면 안될뿐더러 팀멤버들은 듣기위해서 소리쳐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당신은 또한 누군가에게 기여자의 아이디어를 적기위해 명시하고 화이트 보드나 벽 포스터에 그것들을 적어야만 합니다. 만약 그 과정이 느리게 시작하거나 사람들이 안좋은 결말로 가려는것처럼 보인다면, 조력자는 "만약 거기에 최고 수준의 안내바가 없다면요?"라던지 "우리가 8살이었다면 어떻게 그 입무를 하였을까요?" 와 같은 제약을 노출시켜야만 합니다. 대안적으로, 당ㅇ신은 십분안에 브레인스토밍 시트를 채우기와 같은 목표치를 정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성공적인 아이데이션 세셔을 가능하게 하기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이해하려고 시작하기위해, 우리는 최고의 브레인스토밍의 역할에 대해서 더 가까이 데려다 주겠습니다. 

 

Brainstorming Rules

 

Author/Copyright holder: Teo Yu Siang and Interaction Design Foundation. Copyright terms and licence: CC BY-NC-SA 3.0

가장 기초 단계로써, 브레인스토밍 세션은 중심 아이디어로부터 관련된 포인트가 생기는것을 포함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은 대표적인 디자인 씽킹과정의 아이데이션 단계중에 사용되어지는 주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서로 관여하고 듣고 다른 아이디어를 만듦으로써 그룹의 생각들을 모으는것을 영향으로 많은 아이디어 발생을 하는 좋은 방법 입니다. 이 방법은 하나 또는 시간 챌린지에 초점맞추는것을 사용하는 반면 팀멤버들은 가능한한 많은 잠재적인 해결책을 발생시키고자 하는 목표와 함께 각각 다른 응답이나 아이디어들을 만들어 내야합니다. 그때 이것들은 재정의되어지거나 최고의 해결책으로 좁아질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그들이 생각해 낸 옵션들로 부터 그중에서 좋거나 가장 실용적이거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골라야만 합니다. 

 

우리는 디자인스쿨로부터 브레인스토밍의 역할이나 최고의 연습법을 요약하였습니다. 

 

  1. 시간을 설정하십시오.
  2. 문제설정, POV, 가능한 질문, 계호기 또는 주제에 맞춰진 스테이나 목표와 함께 시작하십시오. : 이 연습의 핵심 목표나 핵심주제를 정의하십시오. 예를들어 무엇을 성취하고자 합니까? 당신은 확실한 미래를 성장시키고자 합니까? 전반적인 경험을 성장시키고자ㅏ 초점을 맞추었습니까? 주요 이슈를 문제 설정으로 요약 시키고 그것을 짧은 "HMW"질문으로 요약하십시오. 당신은 아마 이것을 하나의 단어로 통합시켜야 할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중심 헤드라인으로 부터 가지치기를 해나가십시오. 
  3. 주제에 머무르기 : 브레인스토밍 세션동안 많은 다른 방향을 취하거나, 방향을 바꾸기 쉬운데 특히, 당신이 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노력에서 제약이 없어나 열려있는 마음을 시도하고자할때 그렇습니다. 멤버들이 주제에 머무르는 것은 중요합니다. 중점은 필수적입니다. 그렇지만, 그 과정은 혼란스러울 수도 있고 아이디어는  뒤죽박죽일수도 있고, 다른 문제의 해결책과 함께 섞일수도 있습니다. 모든 노력은 멤버들이 중심 테마와 목적에 유지할수있도록 가능하게 하는데에 써야합니다. 당신은 심지어 특정한 브레인스토머에게 가닥을 유지하라고 할수도, 팀멤버에게 코스 이탈하는 것을 막으라고 지정하기를 원할지도 모릅니다.
  4. 비언어를 포함한 비판이나 판단은 미루십시오 :  브레인스토밍환경은 다른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질문하기 위하거나 논쟁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각각의 멤버들은 이전 세션과의 관계를 육성하기위한 책임을 가지고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판단이 나와 생각을 차단하기위하는것 보다는 당신과 당신의 팀멤버가 팀의 다른멤버들에 의해 제공되어지는 사람들로부터 자라나게 되는 스스로의 생각을 생각할수있게 촉진되어집니다. 
  5. 이상하고 익살스럽고 거친 생각을 촉진하기 : 일단 다시, 브레인스토밍은 창의적인 활동으로써, 각각의 멤버들은 다른 멤버들을 촉진시켜야하고 그들이 그들의 아이디어를 말할수있도록 편안하게 하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합니다. 자유로운 사고는 말문이 막히게 되는 몇몇 생각들을 생산할지도 모르지만 브레인스토밍은 가능한 최고의 옵션이 남아있을때 까지 지워내면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들을 그리게 됩니다. 
  6. 양을 위한 목표 : 브레인스토밍은 효율적으로 예시를 만들어냅니다. 그것은 디자인사고자들에게 그들의 상상력을 넓게 만들어내는데 용기를 북돋아 줍니다. 이 단계는 질보다는 양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7. 각각 다른 아이디어를 쌓아올리기 : 하나의 아이디어는 대표적으로 다른 아이디어로 부터 나옵니다.  생각과 의견 그리고 다른 팀멤버의 아이디어, 새로운 인사이트들, 한명 스스로의 아이디어로 알려져있는 것을 성취되어지게 하는 관점들을 고려함으로써요. 그러므로 팀은 계속 아이디어를 쌓을것이고 그것은 희망적으로 진ㄴ보적으로 더 재 정의되고 중심 이슈를 향해 타겟되어 집니다. 
  8. 시각적이 됩니다 : 생각을 실제 삶으로 가져오기 위해 무엇을 쓰는것이나, 이미지를 그리는것의 신체적 활동은 사람들ㅔ게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게 하거나 같은 생각을 다른방식으로 보여줍니다. 브레인스토밍 세션은 더 진화하는것 처럼 보입니다. 만약 팀 멤버들이 단지 토론에만 의존하는것 보다 시각화하고 아이디어를 실제 삶으로 보여준다면요. 
  9. 한번에 하나의 대화 : 디자인 사고자들은 (또는 브레인스토머) 한번에 한가지의 포인트나 한가지의 대화에 초점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그들의 사고를 흐리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와 현재의 목적과 그 가닥의 시야를 잊지않기 위해서죠. 

Ideation Methods to Select Ideas

 

일단 아이데이션 세션이 완료되면, 생각은 골라지고, 카테고리화되고 재 정의되거나 좁아져야만 합니다. 그래서 팀은 최고 해결책이나 생각 또는 전략들을 이 요약된것으로 부터 고를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당신이 아이디어세션의 끝에서 좋은 아이디어들을 고르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포스트잇 투표나 점 투표 Post-it Voting and Dot Voting
  • 4개의 카테고리 방법 Four Categories Method
  • 빙고 Bingo Selection
  • 아이디어 친밀 여정지도 Idea Affinity Maps
  • Now Wow How Matrix 
  • 여섯 사고 모자 Six Thinking Hats
  • 린스타트업 머신아이디어 확인 보드 Lean Startup Machine Idea Validation Board
  • 아이디어 셀렉션 비판 Ideea Selection Criteria

따라오는 섹션에서, 우리는 간단하게 몇가지 최고 방법들을 소개해 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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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it Voting or Dot Voting

 

Author/Copyright holder: Teo Yu Siang and Interaction Design Foundation. Copyright terms and licence: CC BY-NC-SA 3.0

포스트잇 투표는 모든 멤버들이 그들의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고르기위해 투표에 번호를 매겨야합니다. 아이데이션 섹션동안 발생하는 아이디어들은 개개의 포스트잇에 적어놓고, 멤버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생각들에 해당하는 것들을 알기 위해서 포스트잇에 점을 만들기 위해 스티커나 마커를 이용해서 투표를 합니다. 이 과정은 요약된 아이디어로부터 고른 동등한 말을 가지게끔 각 멤버들에게 허용되어집니다. 

 

Four Categories Method

 

Author/Copyright holder: Teo Yu Siang and Interaction Design Foundation. Copyright terms and licence: CC BY-NC-SA 3.0

네 카테고리 방법은 가장 합리적인 선택에서부터 모험적 선택의 범위까지 그들의 관련있는 추상성에 따라 생각을 나눕니다. 네가지 카테고리는 이렇습니다. : 합리적 선택, 가장 밝을것 같은, 달링, 모험. 그리고 멤버들은 이 각 카테고리을 위해 하나에서 두개의 아이디어를 결정합니다. 이 방법은 확실히 팀이 가장 실용적인것ㅇ서부터 혁신적 해결책을 전달해줄 가장 잠재적인 아이디어를 지닌 사람들까지  모든 범위를 덮고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게 됩니다.

 

Bingo selection

 

Author/Copyright holder: Teo Yu Siang and Interaction Design Foundation. Copyright terms and licence: CC BY-NC-SA 3.0

유사하게, 빙고 선택 방법은 멤버들에게 아이디어를 나누게 불러일으킵니다. 그러나 이 방법에서는, 참석자가 다양한 요소형식에 따라서 아이디어를 나누는것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그 요소형식은 경험 프로토타입, 디지털 프로토타입, 신체적 프로토타입안에서 그들의 잠재적인 적용 같은 것입니다.

 

The Take Away

 

아이데이션은 프로젝트ㅡ에서 종종 가장 흥미로운 단계입니다. 왜냐하면 거의 형식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사고가 주어진 분야안에서 일어날수 있기 때문이죠. 이 단계에서 많은 양의 생각을 발생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니까 잠재적으로 새롭고 더 좋은것을 불러일으킬수있는 아이디어 같은것 말이죠. 그리고 팀은 걸러내고 좁혀내어서 최고이고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것들을 고를 수 있습니다. 많은 방법들이 이이데이션 섹션동안 디자인 팀을 도와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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